소득이 많으면 노령연금이 감액되나요?
글 : 이동근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 2025-01-16
노령연금을 수령하는 기간 동안 소득이 많으면 연금이 감액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소득이 얼마나 많아야 연금이 감액되고, 얼마나 감액되고, 얼마나 오랫동안 감액되는 걸까?
CHECK 1 어떤 소득이 얼마나 많으면 감액되나?
노령연금을 수령하는 중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지급개시연령부터 5년 동안 노령연금이 감액된다. 여기서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한다는 말은 노령연금 수급자의 월평균 소득이 국민연금의 A값을 초과하는 경우를 말한다. 월평균 소득금액은 노령연금 수급자의 사업소득금액(부동산임대소득 포함)과 근로소득금액을 합산한 금액을 해당 연도의 근무 개월 수로 나눠서 산출한다. 사업소득금액은 총수입 금액에서 필요경비를 공제한 것이고, 근로소득금액은 총급여에서 근로소득공제액을 뺀 것이다. 2025년에 적용되는 국민연금 A값은 308만 9,062원이다.
CHECK 2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연금이 얼마나 감액되나?
노령연금 수급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노령연금이 얼마나 감액될까? 감액되는 금액은 본인의 월 소득금액이 A값보다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달라진다. A값을 초과한 소득월액에 대해 적게는 5%에서 시작해서 많으면 25%까지 감액한다. 감액 한도는 노령연금의 2분의 1이다. 노령연금 지급개시연령으로부터 5년 이내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게 되면, 본래 받아야 하는 노령연금 전부를 다시 받을 수 있다.
CHECK 3 노령연금 감액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여 노령연금이 감액되는 것은 지급개시연령으로부터 5년까지이다. 5년을 넘어서는 다시 본래 받아야 할 노령연금액을 수령하게 된다. 따라서 노령연금 감액을 피하려면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연기연금을 신청하면 노령연금 개시 시기를 최장 5년까지 늦출 수 있는데, 이렇게 해서 소득활동에 따른 감액 기간을 건너뛰는 것이다. 연기연금을 신청하면 노령연금을 늦게 받는 대신 더 받을 수 있다. 노령연금 개시 시기를 5년 늦추면 노령연금수령액이 36% 늘어난다. 다만 늦게 받는 만큼 연금수령 기간이 줄어들므로 건강 상태도 고려해서 연기 여부를 정해야 한다.

이동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