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용감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도 ESG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해요.
"ESG투자 내가 뭐 굳이 알아야 돼...?"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ESG는 당장의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전세계적으로 투자의 기준 자체가 달라지는 문제라서 지금 시장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인지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지난주에는 ESG 투자가 계속 각광받는 배경과 투자 종류, 성과, 최근 미국에서의 안티 ESG 이슈, 연금투자자를 위한 인사이트까지 이야기 나누어보았는데요. 복습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이번주는 실제 ESG 투자(책임투자)를 본격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려고 해요.
지난 10월에 도쿄에서는 전세계의 책임투자 담당 전문가들이 모이는 큰 행사 (PRI in Person)가 열렸어요. 일본 기시다 총리는 이 행사의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해요.
"일본의 대규모 개인 저축자산이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
강력한 의지가 느껴지지요? 그런데 이게 그냥 번드르르한 말이 아니라, 실제로 일본 증권거래소는 올해 초 자국의 PBR 1 이하 기업에게 대책을 요구하는 등 구체적으로 기업 거버넌스 개혁에 나서며 일본 주식시장을 외국인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요.
먼저, 1부는 일본이 ESG 투자를 적극적으로 천명하게 된 배경과 구체적인 움직임을 살펴보았고요.
👇👇👇👇👇 영상을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