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라이드 패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글라이드 패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글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2024-01-16
출처 : 연금 자산 관리, TDF로 자율 운행하라

2. TDF, 어떻게 운용하는가


4. 글라이드 패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5. 글라이드 패스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6. 목표 시점이 지나면 자산 운용은 어떻게 하는가 

7. 주식과 채권에만 투자할 것인가, 대체 자산에도 투자할 것인가 

8. 왜 주식과 채권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펀드에 간접 투자하는가 

9. 액티브 TDF, 패시브 TDF는 무엇인가 

10. 환 헤지는 어떻게 하는가  



TDF는 투자자들로부터 모은 자금을 주식이나 채권과 같은 다양한 자산에 분산 투자한다. 이 점에서는 일종의 자산 배분형 펀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투자자의 생애 주기에 맞춰 자산 배분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해 준다는 점에서 통상의 자산 배분 펀드와 다르다. 투자자의 생애 주기에 맞춰 자산 배분 비중을 조정하려면 몇 가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투자자를 목표 시점에 따라 그룹화하고, 각 그룹의 생애 주기에 맞는 자산 배분 전략을 표준화해야 한다. TDF는 이 같은 그룹화와 표준화를 통해 다른 자산 배분 펀드와 차별화된 솔루션을 투자자에게 제공한다.




목표 시점에 따라 투자자를 표준화한다


그렇다면 자산운용사는 어떻게 투자자를 표준화하는 걸까? 먼저 투자자들을 예상 은퇴 연령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묶어서 그룹화한다. 그리고 각 그룹의 특성에 맞춰 TDF를 운용한다. TDF 이름에는 4자리 숫자가 들어가 있는데, 이게 바로 투자자가 목표로 하는 은퇴 시점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 2030’이라는 이름을 가진 것은 2030년 전후에 은 퇴할 예정인 투자자를 위한 것이다.


투자자를 목표 시점에 따라 그룹화하는 것은 그룹별로 자산 관리를 하는 데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은퇴를 하기 전까지 가능하면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고 싶어 한다. 그래서 젊어서는 주식 등 위험 자산 비중을 높여 공격적인 투자를 감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그동안 축적해 온 노후 자금이 훼손될까 두려워하며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에 과대하게 노출되는 것을 꺼린다. 은퇴까지 남은 기간에 따라 자산 운용 방법도 차이가 난다. 먼저 은퇴까지 기간이 많이 남은 이들은 다소 공격적으로 자산 운용을 하더라도 괜찮다. 장기 투자와 적립식 투자를 통해 위험을 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축적된 자산 규모가 커지고, 은퇴까지 남은 시간은 줄어든다. 따라서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 비중을 줄여나가야 한다. 그리고 은퇴를 하고나면 더 이상 노후 자금을 적립할 수 없다. 여태껏 모아 온 적립금을 투자하는 동시에 일부를 인출해 생활비로 사용해 야 한다.


이 같은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자산운용사에서는 투자자를 5년 단위로 그룹화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TDF 상품을 내놓고 있다.




그룹별로 자산 배분 전략을 표준화한다


투자자를 그룹화했다면, 이번에는 자산 배분 전략을 표준화 할 차례다. TDF는 투자자의 생애 주기에 맞춰 자산 배분 비중 을 자동으로 조절해 준다. 통상 목표 시점까지 시간이 많이 남 목표 시점에 따라 투자자를 그룹화한다 은퇴 예정 연도별로 표준화 2045년 은퇴 예정자 2040년 은퇴 예정자 2035년 은퇴 예정자 2030년 은퇴 예정자 2025년 은퇴 예정자 아 있을 때는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다가 목표 시점이 다가올수록 위험 자산 비중을 줄이고 채권과 같은 안전 자산 비중을 늘려간다. 이렇게 생애 주기를 따라 위험 자 산의 비중을 줄이는 모습이 마치 비행기가 착륙하는 궤도를 닮 았다고 해서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라고 한다. 생애 주기에 따라 자산 비중을 조정한다고 해서 글라이드 패스를 우리말로 ‘생애 자산 배분 곡선’이라 부르기도 한다.


앞서 자산운용사가 투자자를 목표 시점에 따라 5년 단위로 그룹화한다고 했다. 현재 시장에는 2015년부터 2055년까지 5 년 간격으로 목표 시점을 달리하는 TDF가 판매되고 있고, 시 간이 흐르면 2060년을 목표로 운용되는 TDF도 출시될 것이다. 투자자는 자산이 예상하는 은퇴 시점에 가장 가까운 목표 시점 을 가진 TDF를 선정하면 된다. 투자자가 목표 시점을 정하면 글라이드 패스상에서 어느 지 점에서 탑승할지 위치가 정해진다. 가령 다음 쪽 그림을 보면 2050년에 은퇴할 예정인 사람은 좌측 상단 탑승구에서 글라이 드 패스에 올라타게 된다. 현재 이곳은 주식 비중이 70~80%에 육박할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글라이드 패스를 타고 주식 비중은 계속 줄어들고, 2050년이 되면 주식 비중이 40%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만약 2025년에 은퇴할 예정인 사람은 오른쪽 아래의 낮은 탑승구에서 글라이드 패스에 오르게 된다. 이곳은 주식 비중이 30~40% 안팎으로 낮고 앞으로 크게 줄어 들지도 않을 것이다.


2015년 또는 2020년을 목표 시점으로 하는 TDF도 있다. 이 미 목표 시점이 지난 TDF이지만 여전히 운용되고 있고, 가입할 수도 있다. 목표 시점이 도래하기 전에 가입해서 계속 유지하면서 연금을 수령하는 사람도 있지만, 신규로 가입하려는 사람도 있다. 주식 등 위험 자산 편입 비중이 낮아서 보수적으로 노후 자금을 운용하면서 연금을 수령하려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자산운용사 입장에서 글라이드 패스는 목표 시점까지 TDF 자산을 어떻게 운용해 나갈지 사전에 표준화하고 구체화해서 제시한다는 의미가 있다. 그리고 투자자는 글라이드 패스를 보 고 향후 자신의 적립금이 어떻게 운용될지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투자자에게 있어서도, 자산운용사에게 있어서도 글라이드 패스는 중요하다고 하겠다.




글라이드 패스를 만들 때 무엇을 고려하는가


글라이드 패스를 만들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먼저 임 금 상승률을 반영해야 한다. 퇴직금 제도와 DB형 퇴직연금 가 입자들은 임금 상승률에 비례해 퇴직 급여가 인상된다. 따라서 DC형 가입자가 이들만큼 퇴직 급여를 받으려면 적어도 임금 상승률 이상의 수익을 내야 한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임금 상승률 이상의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위험 자산과 안전 자산 배분 비율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 상장 기업의 임금 상승률이 4%(2019년) 수준이라면, 적어도 TDF 투자자가 목표 시점까지 연평균 수익률 4% 이상을 기대할 수 있도록 글라이드 패스를 설계해야 한다.


소득 공백 기간도 고려해야 한다. 우리나라 근로자는 55세 전후에 주된 직장에서 퇴직한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60세가 넘어야 수령할 수 있다.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 되는 사람은 노령연금을 수급할 자격을 갖는다. 이때 노령연금 수급을 시작하는 시기는 출생 연도에 따라 다른데, 1969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은 65세부터 수령할 수 있다. 퇴직하고 노령연금 을 수령하기까지 길면 10년 가까운 소득 공백이 발생한다는 얘기다. 게다가 국민연금의 소득 대체율도 낮고, 은퇴 이후 재취업 시장도 경직되어 있다. 따라서 주된 직장에서 퇴직하자마자 TDF 적립금을 노후 자금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점도 글라이드 패스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이처럼 글라이드 패스를 만들 때는 고용 시장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런데 고용 시장의 형편은 나라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다른 나라 TDF의 글라이드 패스가 좋다고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없는 이유다.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미국은 고용 시장이 유연하다. 목표 시점 이후에도 재취업해서 소득을 확보하는 퇴직자가 많다. 따라서 목표 시점 이후에도 상대적으로 위험 자산 비중을 높게 유지하는 글라이드 패스가 주를 이룬다. 이는 국내 TDF가 목표 시점 이후에 위험 자산 비중을 20% 에서 40% 정도로 낮춰 운용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뿐만 아니다. 자산운용사들은 글라이드 패스를 설계할 때 장기적인 물가 상승률, 연령대별 평균 수명, 평균 저축률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반영한다. 그리고 이들 요소는 시간이 흐르면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므로 글라이드 패스에 지속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글라이드 패스가 한번 만들어지고 나서 그대로 멈춰 있는 게 아니란 얘기다. 시장의 상황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연금 투자자와 함께 숨쉬며 살아간다.

뉴스레터 구독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주 1회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구독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이름
  • 연락처
  • 이메일
  • 개인정보 수집∙이용

    약관보기
  • 광고성 정보 수신

    약관보기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정보변경이 가능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정보변경’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정보변경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구독취소가 가능합니다.

  •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