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5 일본 젊은이들이 투자에 미치다? 파격적인 세제혜택 新NISA 제도 뭐길래?(feat. 다부치 에이이치로)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PART5 일본 젊은이들이 투자에 미치다? 파격적인 세제혜택 新NISA 제도 뭐길래?(feat. 다부치 에이이치로)

글 :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 2024-04-08

*초대손님

다부치 에이이치로 

(현) 일본 ESG 연구기관 굿뱅커스 조사담당 집행임원

(전) 노무라에셋매니지먼  트 주식운용담당 집행임원


*진행자

최인한 

(현) 시사일본연구소장

(전) 한국경제신문 도쿄특파원 



일본은 다른 나라에 비해 가계에서 차지하는 저축 비중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신NISA 제도를 통해 개인 금융자산을 저축에서 투자로 유도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신NISA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이에 대한 개인 투자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신NISA제도는 NISA를 보완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기존 ‘NISA’(Nippon Individual Savings Account:소액 투자 비과세 제도)는 영국의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개인저축계좌)를 모델로 해서 2014년부터 시작됐어요. 이를 대대적으로 확충해 2024년부터 새로 출범시킨 것이 ‘ NISA’입니다.


신 NISA는 NISA의 일반 투자한도 120만 엔(비과세 투자 기간 5년), 추가 적립 투자 40만엔(비과세 투자 기간 20년)으로 설정돼 있습니다.

- 비과세 보유 기간은 무기한으로 하고

- 계좌 개설 기간은 제한 없이 계속 실행

- 성장 투자 한도(240만 엔)과 적립 투자 한도(120만 엔) 병행 가능

- 연간 투자한도를 160만 엔에서 360만 엔까지 확대

- 비과세 보유 한도액은 일반 투자 한도 전체에서는 600만 엔에서 1,800만 엔의 3배로


신NISA가 출범한 1,2월에는 매달 1조2,000억 엔 정도의 자금이 투자신탁으로 유입돼 전년 동월 대비 3배 속도로 급증했습니다. 그 중 80%가 ‘전 세계 주식지수연동형 펀드’(1조5,000억 엔, 신탁보수 0.05%) 및 ‘미국 주식지수연동형 펀드’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은 노후 대비 관련해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평범한 일본 직장인들은 노후 대비 재테크로 어떤 투자 수단을 선호하는 편인가요.(예를 들어 저축, 펀드, ETF, 주식, 부동산 가운데) 일본 분들은 해외 투자에는 적극적이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일본의 보통 샐러리맨들은 노후에 대비한 자산 형성 수단으로,

-확정 급부형 기업 연금(DB : Defined Benefit Plan)

-확정 거출형 개인 연금(iDeCo : individual-type Defined Contribution pension plan)

-종업원 지주회(자사주 매입)

-NISA 등을 주로 하는 걸로 보면 됩니다.


30~40세대의 자산 형성층 일부(소수이지만)는 해외 투자(미국+달러 강세)에 적극적인 편입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는 자금도 지식도 정보도 없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재테크를 해야 하는 투자 동기도 적어 투자에 대해 완전히 미대응 상태에 있다고 보면 됩니다. 다시 말해, 미개척, 미경험층 마켓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이번 신 NISA 제도의 출범과 증권업계 및 정부 당국의 대대적인 투자 홍보 캠페인으로 인해 투자에 나서는 사람들이 서서히 늘어날 걸로 봅니다.



다부치상은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 투자하는 분들께 어떤 조언을 하고 싶은가요.


먼저 활기차게 일하고 있는 세대에게 노후라는 것은 역시 지속해서 즉, 30년, 40년은 일하는 것이겠죠. 기간이 길다.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 진다는 건, 메리트이죠. 투자를 할 때믄 단기에 오를지 내릴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누구도. 그렇지만 긴 시간이 있다면, 그래도 틀리고 손해를 보더라도 회복(리커버리)할 수 있는 기회(찬스)가 몇 번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조금씩 분산 투자해 가면서 적립, 적금해 나가면 점점 투자 리스크가 낮아지니까요. 노후 대비으로 투자를 할 경우, 장기 투자의 메리트를 확실히 살리는 운용이란 걸 먼저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의식을 갖고 몇 단계의 기본 단계를 상정하고 대응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언하고 싶네요.


(1) 자신이 처한 현재 상황을 파악한다 … 연간 수입, 저축액, 리스크 자산투자 가능액


(2) 미래 목표를 확정한다… 현역으로 근무 가능한 기간, 정년 때 예상되는 금융자산액


(3) 정년까지의 운용 목표 … 리스크 허용 정도, 운용 자산 계획


(4) 퍼포먼스(자금 운용 실적) 체크... 금융기관을 정기적 체크하고, 전문가 어드바이스 듣기


(5) 정년 이후(노후) 계획 … 자산 정리 및 운용 계획


*** Plan(계획) - Do(운용) -Check(확인)의 로테이션을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반복해 나가는 정통적인 자산 형성 방식을 준수하는 게 좋다. **


뉴스레터 구독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주 1회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구독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이름
  • 연락처
  • 이메일
  • 개인정보 수집∙이용

    약관보기
  • 광고성 정보 수신

    약관보기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정보변경이 가능합니다.
‘뉴스레터 구독 정보변경’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정보변경 완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 뉴스레터를 구독한 이메일 조회로 구독취소가 가능합니다.

  • 이메일